밀키트 라벨 프린터, 오키 Pro1040, Pro1050과 함께라면 걱정 없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식품라벨 분야의 밀키트 라벨에 대한 것입니다.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밀키드 라벨에 대해 한국오키시스템즈의 포스트 내용을 토대로 일부 수정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한국오키시스템즈> 공식 포스트 지기 ‘오키’ 입니다.

코로나 시대 많은 산업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오히려 수혜를 받고 있는 업종들이 있습니다. 바로 ‘푸드 시장’이죠.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외식 빈도가 줄어들면서 특히 밀키트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엔 관련 시장 규모가 200억원대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400억원 수준을 달성했고, 2024년에는 700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밀키트(Meal kit)는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딱 맞는 양의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조리 전 냉장 상태의 신선 식재료를 배송하며, 소비자가 동봉된 조리법대로 직접 요리해서 먹는데요.
외식보다 저렴하면서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고, 재료를 구입하고 손질하는 시간이 절약돼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로부터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밀키트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01

떠오르고 있는 밀키트 창업

마켓컬리, B마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최근 핫한 모바일 쇼핑 플랫폼에서 ‘밀키트’는 단골 인기 검색어입니다. 캠핑에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캠핑 밀키트’부터, ‘43년 전통의 공항칼국수 밀키트’, ‘부산 낙곱새 밀키트’ 등 유명 맛집의 레시피를 그대로 담아낸 밀키트도 인기입니다.

지역에서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 ‘화천 산천어 밀키트’처럼 축제에 가야지만 먹을 수 있는 지역 특산물 밀키트도 출시하고 있으며, 호텔 레스토랑의 식사를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밀키트까지 등장했습니다.

대형 마트들은 매장 내 밀키트 코너를 따로 만들고, 먼 지역에 가야지만 먹을 수 있는 맛집들과 제휴해 밀키트를 단독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밀키트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점차 증가하다 보니 밀키트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02

밀키트와 떨어질 수 없는 라벨 스티커

밀키트를 이용하다보면 우리가 꼭 마주하게 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라벨 입니다.
밀키트에 있어서 라벨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표기하고, 소비자들이 디자인을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죠.

밀키트 라벨은 주방이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쓰이는 만큼, 내수성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재료, 유통기한 등 변화되는 콘텐츠를 신속하게 바꿔야 하며,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도 그때그때 적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변성 데이터나 디자인을 인쇄 업체에 작업을 맡긴 후 발주를 기다려야 한다면 출고에 지연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처럼 밀키트와 라벨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관계로, 밀키트 사업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라벨 프린터에 대한 고민이 분명히 많으실 거예요.
생각보다 식품업체에서 사용 가능한 라벨 프린터가 많지 않다는 것, 느끼셨을지도 몰라요.
오늘 ‘오키’가 식품 라벨 프린터 고민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03

식품라벨은 ``오키 라벨프린터``가 최적의 옵션 !

우리가 일용한 소중한 음식인 식품, 특히 밀키트에 붙을 라벨에는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 주방에서 사용되는 만큼, 잉크가 번지거나 변색이 되지 않고 내수성에 강할 것
※ 냉장 및 냉동 유통의 저온 환경에서도 라벨이 떨어지지 않을 것
※ 코팅을 하지 않아도 라벨 내구성이 뛰어날 것
※ 소비자의 니즈를 발빠르게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 출력이 가능하며, 쉽게 콘텐츠를 수정 및 변경할 수 있을 것
※ 언제든 필요한 만큼 인쇄가 가능해 재고 관리의 부담이 없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

이런 조건을 오키의 ‘Pro 1040과 Pro 1050’ 모델이 모두 충족시킨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04

밀키트 라벨 스티커 사례

실제로, ‘꿀맛나는세상’이라는 양념육 전문 업체는 PB제품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고객 수가 증가하고,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오키시스템즈의 Pro 1040모델을 도입했는데요.

해당 모델 도입 이후 고객 요청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지면서, 거래 업체가 더욱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디자인팀에서 원하는 이미지 제작 후 라벨을 출력하고, 수정 및 식품표시사항 변경을 자유롭게 하게 되면서 생산성을 대폭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신비인터네셔널’이라는 식품업체는 시즌이 끝나면 불필요한 라벨을 폐기처분 하면서 원가가 상승하고, 급한 제품을 출고해야 할 때 인쇄소에 라벨을 발주하면 최소 3~4일이 소요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오키시스템즈의 Pro 1040모델을 도입했는데요.

덕분에 소량 주문시에도 즉시 라벨을 출력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불필요하게 버려지는 라벨의 낭비를 막으면서 원가를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은 실제 신비인터내셔널에서 사용하고 있는 라벨 프린터 입니다.
컴퓨터에서 바로바로 디자인을 수정해 인쇄버튼만 누르면 오키 Pro1040을 통해 인쇄를 할 수 있죠. 라벨프린터 하면 크기가 너무 커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 보면 그렇지 않죠?

05

이벤트 라벨 제작에도 딱 !

오키 프로 시리즈는 1장의 라벨도 출력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다양한 고객용 이벤트에 사용 되기도 하는데요.
제주 삼다수는 프로 라벨 프린터를 활용해 공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본인의 얼굴을 라벨에 출력 후 생수에 부착하여 증정하는 이벤트인 ‘나만의 삼다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소중한 기념품을 만들어 줄 수 있어 인기가 아주 뜨겁다고 하네요!

06

오키시스템즈의 파트너 (주)바이텍테크놀로지 소개

오키 Pro 라벨 프린터를 사용하고 싶다면? ㈜바이텍테크놀로지를 찾아주세요!

바이텍테크놀로지는 오키시스템즈의 파트너 업체로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의 변화의 흐름에 따라, 소량 다품종 라벨 제작이 가능한 디지털 라벨프린터 및 디지털 레이저 커팅기를 개발 · 제조하고 있는 디지털 라벨 솔루션 전문 기업입니다.

특히 디지털 컬러 라벨프린터는 다양한 식품 업체에서 소량다품종 라벨을 출력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지금도 다양한 식품 업체에서 Pro 1040/1050 을 활용하여 소량 다품종 컬러 라벨을 출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고객들 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이텍테크놀로지 전경

Related Blogs

인하우스 GHS 라벨프린터